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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알쓸신과] 배달도 하고, 장 확인
    카테고리 없음 2020. 2. 1. 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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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차 산업 혁명 시대. 영화과 소설 속에서나 볼 수 있던 기술을 접하고 이들 기술이 언제 상용화될지 걱정했던 것도 옛 이야기입니다. 어두웠던 기술은 어느새 우리 방 하루에 녹아 처음, 4차 산업 혁명 시대라는 이야기도 낯선입니다.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드론,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 다양한 기술이 기존 산업과 융합해 'new시스템'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4차 산업 혁명의 핵심은 무인 이동'이라는 스토리이 있을 정도로 자율 주행 기술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기술을 활용하면 로봇 배달도 가능하고 마트에서는 번거롭지 않게 물건을 살 수 있습니다. 특히 자율주행차는 기술을 탑재한 실제 모델이 드라마에 등장할 뿐 아니라 고속도로 자율주행 시연을 성공적으로 마쳤다는 소식도 있습니다. 그만큼 자율주행차의 상용화가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는 뜻이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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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기술은 차선이탈방지시스템, 차량변경제어기술, 장애물회피제어기술 등을 이용하여 출발지와 목적지를 입력하면 최적의 주행경로를 선택하여 자율주행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입니다.


                                


    자율 주행 기술에 관한 기사를 접하다 보면 레벨 2수준 3위의 단어를 쉽게 찾아볼 있습니다. 자율주행 수준에 따라 단계를 구분한 겁니다. 자율 주행 기술은 간단히 0단계에서 5단계까지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자율 주행 수준 2까지는 운전을 지원하는 보조 기술입니다. 수준 2는 직선 차선에서 운전자가 잠시 긴장을 풀어도 좋은 정도면 수준 3은 대부분의 운전 조작을 시스템이 제어하고 운전자가 더 편한 기술 이프니다니다. 즉 수준 2는 운전자의 손과 발을 레벨 3은 여기 운전자의 눈까지 대신할 수 있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반 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자율 주행 자동차는 3단계의 기술이 적용된 것이랍니다. 레벨 4이상의 자율 주행 기술이 적용된 자동차는 아직도 양산되지 않았지만 전문가들은 '2~3년 이내에 레벨 4자율 주행 자동차가 다수 등장하는 '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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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자율주행 기술은 우리 생활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습니까? 가장 쉽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앞서 말한 자율주행차입니다. 수준 2수준의 자율 주행 자동차는 이미 상용화된 만큼 우리에게 친숙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현대 자동차 그룹 제네시스 G80이 국내 1석 고속 도로, 자율 주행을 성공적으로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어두운 밤에는 조명 moning 어린이 카메라 등 자율주행을 위한 센서가 물체를 인식하는 것이 비교적 어렵습니다. 때문에 1석, 자율 주행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더욱 더 고도화된 주변인식 기술이 필요하다.                                                                 제네시스 G80는 레벨 4수준의 자율 주행 시스템을 갖춘 차량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앞 차의 속도가 고속도로 규정 속도보다 느리다고 판단하면 깜박이를 켜 차도를 변경하는 것이 가능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G80는 시연 중 차선 변경 과정에서 다른 차량이 등장하면 깜빡이를 끄고 차선 변경을 말렸지만 쵸은세울 지켜본 뒤 다시 이동을 시도하는 등 고도의 기술을 선 보였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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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을 활용한 기술은 배달 분야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배달 전문 아이플리케이션 '배달의 민족'은 지난해부터 연구 중인 일식 배달 로봇의 시제품 'Dilly'를 완성했습니다. 주율주행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된 딜리는 위치추정 센서와 장애물 감지 센서가 탑재됐다. 보관함에 소음식을 넣고 장애물을 피해 목적지까지 자율주행할 수 있는 것이다.                                        배달의 민족은 자율주행 기반 소식 배달 로봇 사업의 목표를 단계별로 설정했습니다. 1단계는 실내 환경, 2단계는 실내외 혼합 환경, 3단계는 한개 한벌의 보행자 도로에서 적용 가능한 로봇을 낼 것으로 합니다. 딜리는 1단계의 성과물로 푸드 코트와 같은 실내 환경에서 시연할 것임. 푸드코트를 돌아다니며 주문한 사람에게 소음식을 가져오고 식사를 하는 등의 역할이 기대됩니다.                                              자율 주행 배달 로봇 2단계는 올해 하반기에 선 키울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앞으로 더 발전해 상용화되면 배달원들이 기피하는 외진 곳이나 고배 배달이 가능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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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마트에서도 자율주행 기반의 스마트 카트 '첫 라이(eli)'를 공개했습니다. 자율주행 카트는 사람을 인식하는 센서 및 sound 성인식 기능, 상품 중량 인식 센서 등이 탑재되어 쇼핑 시작부터 종료까지 고객 편의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매장 내 상품 위치를 검색하고 그 장소에 직접 움직여 고객을 안내하는 것은 물론 고객을 따라다니는 것도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쇼핑이 끝나면 충전소까지 자동으로 복귀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앞서 말한 자율주행 시스템 외에도 자율주행 기술은 여러 분야와 융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힘들었던 4차 산업 혁명 기술이 실 센 하루에 활용된 것에 의해서 관 심로프코 가까이 느끼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마스터들에 따르면 자율 주행 시장은 2020년부터 본격적인 성장에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머지않은 미래의 모습이 얼마나 달라질지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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